리마인드 메일(リマインドメール)란 상기(생각나게 하다)라는 의도로 보내는 메일입니다. 리마인드 메일에는 확인, 재통지 등의 의미가 포함 되어 있습니다.
리마인드 메일을 활용하면 메일을 받는 쪽도 미리 준비 할 수 있고, 리마인드 메일을 보내는 쪽도 약속 내용, 약속 일정, 현 상태의 체크 등을 확인 & 상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양측 모두 일을 보다 원만하게 진행 시킬 수가 있습니다.
리마인드 메일을 보내는 타이밍
• 기한이 가까워 졌을 때
• 약속 전
• 참석 재확인
리마인드 메일의 작성
제목 (件名) : 구체적이나 간략하게 적습니다.
・아래와 같이 언제의 이야기인지, 무슨 용건인지, 어떤 개요인지 알 수 있게 구체적이지만 간략하게 적습니다.
15~20글자 정도가 적당합니다.
한국어 | 일본어 |
회의 일정에 관하여 | 会議日程について |
△ 월 △ 일 회의에 관한 건 (방문일정 등도 포함) | △月 △日 お打ち合わせの件 |
납기 일정에 대한 상의 | 納期日程のご相談 |
회의 캔슬애 대한 상담 | お打ち合わせキャンセルのご相談 |
△ 월 △ 일 회의 일정 변경에 대한 상담 | △月 △日の会議日程変更のご相談 |
△ 월 △ 일 00시부터 상담에 관해 | △月 △日 △ 時からの商談について |
・ 처음 메일을 보내는 경우에는 어디의 누가 보내는 메일인지 알 수 있도록 회사명이나 이름을 메일 제목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괄호 등의 기호를 사용하면 알아보기 쉽습니다.
한국어 | 일본어 |
〇〇씨에게 소개 받은 (주) △△ 상사의 홍길동입니다. | 〇〇様よりご紹介いただいた(株)△△商事の ホンです。 |
〇〇월 〇〇일 개최하는 세미나에 대해 (홍길동) | 〇〇月 〇〇日 開催のセミナーについて ( ホンギルドン ) |
담당자가 변경되었습니다 (주식회사 〇〇 홍길동) | 担当者変更のお知らせ (株式会社〇〇 ホンギルドン ) |
【인사】주식회사 〇〇의 홍길동입니다. | 【ご挨拶】 株式会社〇〇のホンギルドンです |
【알림】 다음 회의에 대하여 | 【お知らせ】 次回の打ち合わせについて |
【회신불필요】 〇〇월〇〇일의 창립기념파티 상세 | 【返信不要】 〇〇月〇〇日の創立記念パーティーの詳細 |
【중요】〇〇〇 세미나 신청 (〇〇월〇〇일 마감) | 【重要】 〇〇〇 セミナーの申し込み (〇〇月 〇〇日締切) |
【주식회사〇〇의 홍길동입니다】 자료 보내드립니다 | 【株式会社〇〇の山田です】 資料をお送りします |
・ 용건이 복수 인 경우에는 제목에 알기 쉽게 간략하게 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 | 일본어 |
⑴ 〇〇의 건、⑵ ▢▢의 건에 관하여 | ⑴ 〇〇の件、⑵ ▢▢の件について |
이하 ▢건의 연락사항이 있습니다 | 以下▢ 件の連絡事項があります |
【질문】 ▢▢와 △△에 대해서 | 【ご質問】 ▢▢と△△について |
▢▢세미나 상세 / 자료 송부 의뢰 | ▢▢セミナーの詳細/資料ご送付のお願い |
・이전 받은 메일의 일부분을 인용하는 경우에는 해당 문구 앞에 「>」를 붙여서 인용임을 알게 하세요.
본문작성에 대하여 - 인사문구
・제목과 내용이 상이하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인사문구는 아래와 같이 간단한 문구라도 좋으니 반드시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 | 일본어 |
신세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입니다. | 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 株式会社の △△です。 |
※ 비지니스 메일의 서두 작성 예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본문작성에 대하여 - 일시, 장소등 항목별로 작성
・메일에 반드시 방문 일시와 장소 등을 명기하고, 상대방에게도 확인 하도록 합시다.
회의나 음식점 등에서 만나게 될 경우, 장소명 뿐만 아니라 주소도 함께 기재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어 | 일본어 |
일시 : 〇〇월〇〇일 시간 : 16시00분~ 장소 : 귀사 5층 대회의실 | 日程:〇〇月〇〇日 時間:16時00分~ 場所:御社5階 大会議室 |
상대의 일정을 최종 확인
・최종적으로 예정대로 일정을 진행해도 되는지 아래와 같은 문구를 추가하여 확인 하도록 한다.
한국어 | 일본어 |
변경을 원하시면 연락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変更のご希望がございましたらご連絡頂けますよう、お願い申し上げます |
※ 방문 일시 확인 메일의 예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답장하기(RE)로 메일 작성시
・ 「Re:」로 메일 작성시, 본문 작성 후 제목을 확인 하도록 합시다.
・답장 메일의 제목에는 「Re:」를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 답장으로 보내면 대부분 추가 되어 있지만, 재차 확인 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 「Re:Re:Re:Re:」등이 되지 않도록 답장이 반복 될 경우에는 「Re:」만 남기거나 「Re(4)」 등으로 표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시를 기재할 경우
・일시를 기재해야 할 경우 날짜 뿐 아니라 시간까지 정확하게 적도록 합시다.
서명 : 비지니스 메일의 서명 서식
통상적으로 서명에 기재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회사명
• 부서명
• 작성자의 이름
• 전화번호(핸드폰 번호)
• 메일어드레스
다음은 서명의 예 입니다. (기본 스타일)
회사명 또는 회사 로고 주식회사 대한민국 영업부 홍길동 우편번호 주소 전화번호 Web : |
※ 비지니스 메일의 끝맺음말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꺼내쓰는 일본어 > 꺼내쓰는 비지니스 일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꺼내쓰는 비지니스 일본어] 메일의 서두 작성 : 오랜만에 연락할때 - お久しぶり(おひさしぶり)、ご無沙汰(ごぶさた) (0) | 2024.10.15 |
---|---|
[꺼내쓰는 비지니스 일본어] 메일의 서두 작성 : 거래가 있던 경우 (신세지고 있습니다 お世話になっております) (0) | 2024.10.15 |
[비지니스 일본어] 비지니스 메일의 서두 작성 : 신규 거래 (3) | 2024.10.14 |
[꺼내쓰는 비지니스 일본어] 일본 비지니스 이메일 쓰는법: 형식과 메일 제목 (0) | 2024.10.09 |
[꺼내쓰는 일본어] 알겠습니다. (了解しました。承知しました。かしこまりました。承りました。理解しました。) (0) | 2021.10.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