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상적으로 비즈니스 메일에서는 손편지의 첫머리에 쓰는 말(頭語 : 拝啓, 前略)과 끝맺는 말(結語)은 생략한다.
그 대신 그동안의 관계에 대한 인사로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나 「수고가 많으십니다」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뒤에는 간단하게 본인의 소개를 적도록 한다. (예 : 주식회사ㅇㅇㅇ의 홍길동입니다.)
※ 한국어 번역은 줄 바꿈을 하지 않았지만, 일본어 예문을 사용하실 때는 줄 바꿈 되어 있는 상태로 사용해 주세요. (예문은 일본에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형식에 맞추었습니다.)
※ 비지니스 메일 작성(형식)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기본 서두문 : 면식이 있는 경우, 이전에 연락한 적이 있는 경우
몇 번인가 만난 적 있는 경우
※ 「お世話様です。(오세와사마데쓰) 」라고 쓰는 사람도 있지만, 「ご苦労様 (고쿠로사마) 」라는
의미로도 쓰이는 인사이기도 하므로 손 윗사람에게 사용하면 좋지 않은 인상을 남기게 되므로 주의합시다.
연락이 계속해서 있던 경우 (연속해서 신세를 지고 있는 경우. 연속해서 거래를 하고 있는 경우)
본인이 연락하는 것은 처음이지만, 회사 간의 연락은 있던 경우
과거 거래한 적이 있는 경우
구체적으로 신세를 졌던 것에 대해 감사할 경우
좀 더 정중한 표현들
※ 비지니스 메일의 서두 작성 : 신규거래의 예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비지니스 메일의 서두 작성 : 오랜만에 연락할 때의 예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비즈니스메일의 본문 작성 : 의뢰할 때 쓰는 상용구들 예문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 비지니스 메일의 끝맺음말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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